설치(1.0)

서버 설치를 어려워 하지 마세요. 어떤 컴퓨터건 서버 설치를 쉽게 할수 있습니다.

설치(1.5)

조금 더 안정된 서버 운영을 해야 한다면, 아주 간단한 한 가지만 추가해 줍니다.

DNS

TCP/IP를 이해 했다면, 이제 BIND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합니다. 서버운영의 필수!

Mail Server

전자우편을 주고받기위한 메일서버의 기본인 MDA, MTA, MUA 그리고 필수 요건들

File Server

한 사무실의 직장 동료와 파일을 공유하기도 하고, 사용자 자료를 백업도 합니다.

Web Server

홈페이지는 정말 여러모로 활용도가 아주 높은 대단한 것입니다.

인증

인증을 잘 만들면, 시스템과 자원을 자동화 시키고 중앙화 시킬수 있습니다.

간소화

반복적이고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은 시스템을 만들어 제공하면 효율적 입니다.

기본과 필수

리눅스 설치는 했는데 무엇을 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죠? 여기 저기 정리없이 올라온 문서만으론 리눅스에 대한 이해를 하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리눅스를 서버로 사용하기 위한 기본이면서도 필수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리눅스서버(Minimal)를 설치해 주세요. 꼭 네트워크가 되어야 하며, 인터넷에 접속이 반듯이 되어야 합니다. 그럼 서버를 사용할 기본 준비는 마친 것입니다.

리눅스가 설치 되었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졌다면 이제 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필수 사항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서버 필수사항

설치 미디어 다운받기

- iso 파일을 받습니다.

리눅스서버 설치를 위한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ftp를 통하여 iso 파일이 나눠지고 있습니다. 서버를 설치할 것이라면 모든 컨텐츠가 담긴 Full 버젼이 아닌 Minimal 버젼의 iso 파일을 다운받는 것으로 충분 합니다. 예를 들어 RAID 컨트롤러와 같이 특정된 커널버젼의 리눅스에서 작동하는 하드웨어를 운영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신 버젼의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PC 준비

- 하드웨어

세상 대부분의 PC가 리눅스운영체제를 지원 합니다. 서비스와 동시접속 사용자를 고려하여 하드웨어를 준비 합니다. 리눅스서버를 배워 보겠다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가능한 여분의 PC나 노트북도 문제 없습니다. 단, 네트워크를 꼭 사용할수 있어야 합니다.

부팅미디어 제작

-DVD 또는 USB 미디어 제작

하드웨어(PC 또는 노트북)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미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설치 미디어는 DVD, USB, Network가 있으며 여기서는 다운받은 iso파일을 DVD 또는 USB로 제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알려 드립니다.

설치환경

-저장공간 250G, RAM 4G, DHCP

리눅스는 다양한 하드웨어를 지원하므로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하드웨어 설치의 옵션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일반적인 PC에 설치되는 기본 환경을 기준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설치 시작

하드웨어가 설치용 미디어를 통해서 부팅하면 아래의 화면을 보게 됩니다. 사용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일정시간 후 설치가 시작 됩니다. 키보드의 방향키를 이용해서 “Install CentOS Linux 7″을 선택후 엔터를 눌러 줍니다.

설치언어 변경

리눅스를 설치하는 동안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 입니다. 왼쪽 목록의 스크롤을 이용하여 “한국어”를 선택하면 설치 과정을 한글로 안내 받을수 있습니다.

15분이면 됩니다.

-여기서 부터 설치완료까지는

파티션 나누기

특이한 상황이 아니라면 모든 항목들은 자동으로 설정값을 찾게되므로 설치자가 별도로 지정해 주어야 할것은 파티션 설정 입니다. 파티션 설정도 기본값인 “자동 파티션 설정 선택”을 하면 설치자가 할것은 더 줄어들게 됩니다.

파티션을 사용자정의로 설치하기 위해서 “설치 대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설정된 파티션 설정을 사용자 정의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파티션을 나누지 않아도 자동으로 나누어 집니다. 자동으로 파티션을 나눌려면, 이 상태에서 왼쪽 상단의 “완료”를 누르고, 수동으로 파티션을 나눌려면, 아래 그림 하단 부분의 라디오버튼 중에서 ”파티션을 설정합니다.” 앞쪽을 클릭후 왼쪽 상단의 “완료”를 눌러주면 파티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수동 파티션 설정창으로 옮겨왔다면, 왼편 중간의 “LVM”버튼을 눌러서 “표준파티션”을 선택해 줍니다. 설치자의 필요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으로 구성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필수 파티션만 설정합니다. 리눅스서버가 설치된 이후에도 파티션은 자유롭게 변경할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도 여전히 자동파티션 설정은 이용할수 있습니다.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파티션의 크기와 종류는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습니다. 정해진 규칙이 있는것도 아닙니다. 설치자의 선택에 따라서 정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SWAP과 ROOT(/) 파티션은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파티션으로 꼭 설정해 줍니다. 필요한 파티션을 모두 정했다면, 상단 왼편의 “완료”버튼을 눌러서 설치메인으로 이동합니다.

리눅스서버가 작동할려면 꼭 필요한 것이 네트워크 입니다. 서버의 역활은 네트워크로 요청이 들어오는 서비스를 실행해서 그 결과를 요청자에게 다시 돌려 보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네트워크는 DHCP 설정을 합니다. 부팅후에 네트워크가 항상 활성화 되도록 설정해 줍니다. 아래 그림의 “네트워크및 호스트명”을 선택하고 설정으로 이동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화면으로 이동이 되었다면, 랜선을 네트워크 카드에 제대로 연결하고 램프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에 오른편 상단의 “끔” 스위치를 “켬”으로 전환 합니다. 전환하게 되면 리눅스서버가 받은 네트워크 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혹, 정보를 표시하지 못할경우 왼편 상단의 완료를 눌러서 설치메인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네트워크 설정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었고, 네트워크정보를 정상적으로 가져왔다면 오른편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서 체크버튼을 하나 눌러 주어야 합니다. 리눅스가 부팅 되어도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도록 해주는 부분이니 꼭 해주어야 합니다.

설정창으로 옮겨와서 해주어야 할것은 한가지 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사용 가능하면 자동으로 이 네트워크에 연결” 앞에 체크를 해주는 것입니다. 체크를 했다면 중간 오른편 하단에 “저장”을 눌러 줍니다.

왼편 상단의 “완료”를 눌러서 “설치시작”으로 이동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아래 화면에서 무수한 네트워크 장치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리눅스서버를 운영하다보면 많은 네트워크 추가가 필요하게 됩니다. 10G, 40G 같은 녋은 대역폭의 네트워크를 마음대로 추가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오른편 하단의 “설치시작”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 됩니다. 설치가 되는 동안 설치자가 해야할 것은 root의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시스템계정 1개를 생성해 주면 됩니다.

“설치시작”을 누르고 나면 root의 비밀번호 설정과 시스템계정 설정을 요청하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root의 비밀번호를 천천히 설정하고 잘 기억해 둡니다. 시스템계정 1개도 설정해서 로그인에 사용 하도록 합니다.

root의 비밀번호와 시스템계정 1개를 생성해 주면 아래의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재부팅” 하라는 화면만 기다리면 리눅스서버의 설치는 마치게 됩니다.

완료!

-재부팅을 누르면 마칩니다.

리눅스서버 설치를 마쳤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오른편 하단의 “재부팅”을 누르는 것입니다. 재부팅 버튼을 누르고 설치에 사용했던 설치미디어 (DVD 또는 USB)를 제거해 주면 됩니다.

재부팅후에 생성한 시스템계정과 root로 로그인 되는것을 확인하면 리눅스서버 설치는 완벽하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꼭 읽어 주세요!

리눅스 서버를 운영해 보고자 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료 구독물 입니다. 결제 후 반품이 되지 않는 컨텐츠 입니다. 결제 승인 후 7일이 지나면 구독이 만료 됩니다. 열람을 하지 않아도 7일 이후에는 재구매를 해야만 열람이 가능 합니다. 결제 후 열람을 위해서는 승인 메일을 받고 로그인을 해야만 됩니다.

리눅스 설치

아직 인터넷이 가능한 리눅스(Minimal)를 설치하지 않았나요? 그럼 이 페이지 상단의 내용으로 리눅스 서버를 먼저 설치하고 구독을 신청해야 합니다.

서버에 대한 오해

서버(물리적)를 구매해서 혼자 사용하면 PC(Personal Computer)가 되며, PC를 구매해서 여럿에게 서비스 하면 서버가 됩니다. 상업적 마케팅의 한계에 당신을 제한 시키지 마세요. 전용회선이 아닌 가정의 인터넷에 물려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서버는 당신의 기법으로 완성 되는 것입니다. 가상머신으로 운영한다고 서버가 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모두 당신의 손끝과 설계에 달린 것입니다.

기본 갖추기

여기서는 TUI(Text User Interface)만 다룹니다.서버 운영에 GUI가 필요한것은 아주 극소 입니다. vi 에디터로 문서를 열고 수정하고 저장할수 있어야 합니다. 이 문건에서는 서버스를 제공하는 서버의 필수사항 설치를 가이드 합니다.